석봉토스트 브랜드 리뉴얼

2024. 1. 19. 10:25Brand Project/Identity

 

 
PROJECT OVERVIEW
한국 최초의 토스트 전문 푸드트럭으로 출발해 길거리 음식 문화를 이끌어온 석봉 토스트는, 특유의 'K토스트 레시피'를 통해 고객의 건강과 가맹점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삼아왔다. 이러한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먼저 시장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브랜드 창업자의 긍정적 이미지와 브랜드 메시지를 재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브랜드 컨셉, 비주얼 아이덴티티, 그리고 공간 컨셉을 제안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석봉토스트 리뉴얼 브랜드 디자인을 새롭게 탄생시켰다. 또한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는 브랜드 매뉴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였다. 


BRAND SYMBOL

 

'Happy Bite' – 'Bite of Toast' 

석봉 토스트의 'Happy Bite' 심볼은 고객들에게 따뜻하고 행복한 순간을 선사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는 '한국의 맛'을 담은 새로 구워진 따뜻한 토스트를 한 입 베는 순간, 그리고 그 순간이 주는 '한입의 행복'을 의미합니다. 
이 심볼은 아주 따뜻하고 신선한 토스트를 한 입 물어먹는 즐거움을 담아 석봉토스트의 포근함과 기쁨을 전달합니다."

 

 

 BRAND ESSENCE

 

- HEALTH & HAPPINESS (건강 & 행복): 건강하고 신선한 재료로 준비된 따뜻한 토스트가 건강과 행복의 맛을 전달합니다.

- SEOUL FLAVOR (서울의 맛): 한국의 향수를 담은 K-푸드로서 서울의 독특한 맛과 한국 문화의 매력을 전합니다.

- SHARING JOY (기쁨 나누기): 고객 맞춤형 오더메이드를 통해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며 미식의 즐거움을 함께 나눕니다.


 

STAKEHOLDERS

 

– EMPLOYEE (직원) : 고객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위한 따뜻한 경험과 행복을 전달하는 것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 FRANCHISEE (프랜차이즈 가맹점 주인) : 건강하고 빠르고 편리한 한끼, 고객과 함께 꿈과 희망을 굽으며 행복을 전달합니다.
– END CONSUMER (최종 소비자) : ʻ행복의 한 입 A HAPPY BITE’ 한 입 만으로도 따뜻한 행복을 전달합니다. 

 

 

 

 


FACADE AND FRONT DESIGN
 

 

  1. 브랜드 정체성 강조: 'SEOUL TOAST 석봉토스트' 로고와 'A HAPPY BITE, SINCE 1997' 슬로건을 통해, 매장이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에게 행복한 순간을 제공하겠다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합니다.
  2. 메뉴 전시: 유리창에 적힌 'TOAST SALAD FRIES COFFEE ESPRESSO' 등의 단어들은 매장이 제공하는 다양한 메뉴를 고객에게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어떤 음식과 음료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3. 투명성과 개방성: 매장의 전면이 유리창으로 되어 있어, 내부의 활기찬 분위기를 외부에서도 느낄 수 있게 하며, 고객들이 매장 안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4. 역사성 강조: 매장의 여러 위치에 'SINCE 1997'이라는 문구를 통해, 매장이 지닌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반복적으로 부각시킵니다.
  5. 친근한 환영의 분위기: 따뜻한 색조의 브랜드 컬러를 사용하여 친근하고 따뜻한 환영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BRAND PROPOSAL

제안서 내용 일부

 

  1. 브랜드 정체성 제안: 브랜드의 핵심 가치, 미션, 비전 및 슬로건을 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로고 디자인과 브랜드 메시지 개발.
  2. 시장 조사: 타깃 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시장 트렌드 파악.
  3. 브랜딩 전략: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 등을 포함한 브랜드의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4. 디자인 요소: 로고, 색상 팔레트, 타이포그래피, 패키징, 유니폼, 매장 디자인 등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제안.
  5. 실제 적용 예시: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이 매장 파사드, 메뉴 보드, 포장재 등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시각적 예시.

BRAND MANUAL
 
브랜드 매뉴얼은 브랜드 구성원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모든 브랜드 자산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침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랜드가 일관된 이미지와 메시지를 시장에 전달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매뉴얼의 역할]

1. 브랜드 일관성 유지: 브랜드 매뉴얼은 로고, 색상, 타이포그래피 등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들을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주며, 브랜드 신뢰성을 강화시킵니다.
2. 효율성 향상: 매뉴얼은 디자인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품질 보증: 매뉴얼은 디자인의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전문성을 보여주며, 고객의 신뢰를 쌓는 데 기여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강화: 브랜드의 스토리와 철학을 모든 디자인 요소에 반영함으로써, 브랜드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오류 최소화: 디자인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여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협업 용이성: 다양한 디자이너나 협력 회사와 작업할 때, 매뉴얼은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전달하고, 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줄여줍니다.

 
 
[매뉴얼 세부 내용]

  1. 브랜드 스토리와 철학: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행복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
  2. 로고 사용 가이드: 다양한 맥락에서 로고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
  3. 색상 및 타이포그래피: 브랜드 색상 팔레트와 폰트 사용에 대한 지침.
  4. 마케팅 자료: 명함, 편지지, 봉투 등의 기업 문서와 마케팅 물품 디자인.
  5. 유니폼 디자인: 직원 유니폼 디자인 가이드라인.
  6. 매장 디자인: 매장 내외부 디자인, 간판, 메뉴 보드 등의 시각적 요소 설계.
  7. 패키징: 제품 포장 디자인 가이드.
  8. 매장 운영: 주문 및 픽업 과정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

브랜드에게 필요한 부분을 우선순위로 하여 브랜드 매뉴얼에 석봉토스트를 관리할 수있는 다양한 지침을 담았습니다. 
 

완료된 석봉토스트 매뉴얼북


https://sukbong.com/

SUKBONG TOAST -

Ham Cheese Toast 햄치즈토스트 Sukbong Toast 석봉토스트 Seoul 1997 Toast 서울 1997 토스트 Sweet Potato Bacon Toast 고구마베이컨토스트 Dduggalbi Toast 떡갈비토스트 Beef Bulgogi Toast 소불고기토스트 Ham Cheese Toast 햄

sukbong.com

'Brand Project > Ident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 UNITAS 기업 보안 및 환경 캠페인  (0) 2024.01.20
ST UNITAS 기업문화캠페인  (0) 2024.01.20
아로마랩 'MINT'  (0) 2024.01.01
Bellion  (0) 2024.01.01
고촌고등학교  (0) 202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