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매거진, 유니타스브랜드

2023. 12. 8. 23:34Brand Project/Identity

 
<유니타스브랜드>은 2007년 10월 창간된 국내 최초의 브랜드 전문지입니다.
큰 주제는 '브랜드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브랜드에 대해 연구하고 브랜드를 찾아가서 취재하며 내용을 담았습니다. 

2007년 11/12월 호인 Vol.1 유니타스브랜드 창간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10년간 아트디렉션 브랜드 디자인을 총괄했습니다. 


SERVICES

  • Overall Art Direction 
  • Concept Development
  • Editorial Design
  • Brand Goods, Stationery design

Unitasbrand Story

브랜드매거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유니타스브랜드의 시작은 브랜드 컨설팅 회사인 모라비안바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이 회사에서 디자인과 브랜드 컨설팅 프로젝트를 담당했습니다. 모라비안바젤은 브랜드 론칭과 리뉴얼하면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니타스브랜드]라는 브랜드 전문 잡지를 발행했습니다.

“왜 우리나라에는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전문지식이 널리 퍼지지 못하는가?”
“왜 우리나라에는 강력한 브랜드, 작더라도 혁신적인 브랜드는 없는 것인가?”
“해외 브랜드로 적조 현상을 보이는 우리나라 백화점과 가두점, 이대로 두어도 좋을 것인가?”

이런 의문을 바탕으로, 혹은 문제의식으로 태어난 유니타스브랜드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 전문 매거북magabook 시리즈입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위한 야전 교범(Field Manual)’ ‘브랜딩 구축 사례집이자 참고서’ ‘잡지와 단행본을 장점을 취한 매거북’을 지향하였습니다. (2007년 11/12월 호인 Vol.1을 시작으로 해서 2017년까지 10년간, 시즌 1 발행)

유니타스브랜드는 수많은 해외 브랜드들과 경쟁하며 그 틈에서 런칭과 리뉴얼을 반복하고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국내 브랜드의 공포스러운 현실을 직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왜 이러한 잡지를 만드냐고 물어보면 적조현상에 빠져들고 있는 우리 브랜드를 구해내기 위함이라고 말합니다.

브랜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에도 ‘좋은 브랜드’가 만들어짐과 동시에 ‘좋은 브랜드가 좋은 경제를 만든다’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총 발행된 40권은 각 호의 주제에 따라 국내외 석학들, 국내 브랜드 전문가 또는 현장전문가외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심층 분석한 기사들로 구성되었습니다.


Brand Symbol Meaning 
무엇이 우리를 상징 할 것 인가?
 
유니타스브랜드의 로고는 'You Bee'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정보를 전달하는 '벌(Bee)'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브랜드 정보의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벌은 꽃가루를 옮기며 식물의 수분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듯이, 유니타스브랜드의 로고는 브랜드 관련 정보와 지식을 전파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생태계를 풍부하게 만드는 중요한 기능을 상징합니다. 이 로고는 유니타스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사명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브랜드의 역동적이고 활발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Unitasbrand Brand Tool
 
유니타스브랜드는 브랜드 기획자들을 위한 특별한 제품들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제품들은 브랜드기획자들의 일상적인 필요와 전문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가방과 노트들이 있습니다. 이들 제품의 디자인은 실용성과 전문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으며, 유니타스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반영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디자인의 총괄은 유니타스브랜드의 전문적인 시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제품은 브랜드기획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와 편의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졌으면 함께 아트디렉션을 진행하였습니다. 
 

 


Unitasbrand Design?
 
유니타스브랜드는 '브랜드'라는 광범위한 주제 아래 다양한 세부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루는 매거진 시리즈로, 각 호마다 선정된 특정 주제에 맞춰 독창적이고 신선한 디자인 컨텍스트를 구현하여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매호마다 주제의 본질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디자인은 각 호의 브랜드 주제를 드러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유니타스브랜드가 추구하는 브랜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성을 반영합니다. 매 호마다 독특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주제를 독자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의도했습니다. 
 
 

 


 
Unitasbrand 시즌2 The UNITAS 

 
https://www.theunitas.net/

 

The Unitas

UnitasBRAND Season2 : Sustainable Ecosystem

www.theunitas.net

 

'Brand Project > Ident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이에스티나 브랜드 아이덴티티  (0) 2023.12.23
자기다움 노트, Visgram  (0) 2023.12.12
Controll  (0) 2023.12.11
기획자 노트, Unitas Matrix  (0) 2023.12.10
질문매거진, 오스티엄키  (0) 2023.12.06